월드오브워쉽 인벤

월드오브워쉽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가이드

강력한 주함포의 힘으로 적을 격침한다! 거함거포의 매력, 전함

월드 오브 워쉽의 전함은 모든 함종 중에 가장 긴 포격 사거리와 강력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는 군함이다. 또한, 상당한 내구도와 장갑을 갖추고 있고 모든 전함은 피해를 당했을 때 내구도를 회복할 수 있는 군함 수리반 소모품까지 보유하고 있다.

사용 가능한 탄종은 구축함, 순양함과 마찬가지로 고폭탄과 철갑탄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함은 일반적으로 철갑탄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는 강력한 주함포을 가지고 있어 가능한 선택으로, 철갑탄으로 적의 장갑을 관통하여 격침에 이르는 엄청난 대미지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다만, 이동 속도와 선회 속도, 주포 회전 속도, 주함포 재장전 시간 등이 다른 함종에 비해 상당히 느린 편이다. 따라서 적에게 노출될 경우 공격을 회피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만약 아군과 떨어져 돌출 된 위치에 전함만 자리잡고 있다면 상대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될 확률이 높기에 항상 진형을 유지하는 조심스러운 운용이 필요하다. 또한,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약 20km에 이르는 거리를 두고 포격전을 펼치는 상황이 많기에 리드샷 등 주함포 사격에도 숙련도가 요구된다.

전함은 미국, 일본, 독일 세 국가에 3티어부터 준비되어 있다. 특이점으로 전함 구매 및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순양함을 먼저 3티어까지 올린 후 모든 연구를 완료해야 한다.

◆ 전함,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강력한 주함포의 위력을 느껴보고 싶은 사람
- 적과의 거리가 멀더라도 예측 사격에 자신감이 있는 사람
- 돌출 행동을 자제하고 안정적인 플레이를 즐기는 사람
- 느림의 미학을 즐길 수 있는 사람


▲ 전함은 강력한 공격력과 내구도를 갖추고 있다



▣ 강력한 공격력과 긴 사정거리! 전함의 특징

전함은 강력한 화력으로 대표되는 함종이다. 구축함, 순양함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력한 포탄의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어 공격 명중 시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철갑탄으로 적의 장갑을 관통한다면 한 번의 포격으로 격침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또한, 긴 사거리를 통해 적에게는 피격 당하지 않으면서 일방적인 공격을 가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아군이 먼저 시야를 확보했고 전함 사거리에 적이 들어와있다면 상대보다 앞서 표격을 가할 수 있다. 매우 위력적인 대미지를 가지고 있기에 전함의 선제 공격이 통한다면 상대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긍정적인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튼튼한 내구도가 있다. 구축함, 순양함보다 튼튼한 내구도는 물론, 장갑 또한 두꺼워 적의 공격에 쉽사리 당하지 않는다. 여기에 내구도를 회복할 수 있는 소모품 군함 수리반은 전함의 생존력을 상승시켜주기도 한다.

▲ 모든 전함은 군함 수리반 소모품을 사용할 수 있다


전함은 주함포의 재장전 시간이 매우 길다. 공격이 성공한다면 상대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으나, 공격 실패에 따른 딜로스가 매우 큰 편이다.

또한, 이동 속도와 선회 속도 또한 다른 함종에 비해 뒤떨어진다. 이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후퇴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특히, 밀집되어 다가오는 어뢰는 조금만 늦게 파악한다면 전함의 이동 속도, 선회 속도로는 피하기가 쉽지 않다.

주함포의 회전 속도도 느리다. 이 때문에 근접전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상대 군함을 주함포 회전 속도가 따라가지 못해 타격하기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주포탑이 조준하고 있는 반대 방향에서 적이 갑자기 등장한다면 한동안 반격을 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공격을 당하는 불상사가 펼쳐지기도 한다. 따라서, 한 발을 포격하더라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고 적 군함이나 함재기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도록 항상 주시하는 것이 좋다.

일부 전함은 소모품으로 정찰기, 사출 전투기기도 사용할 수 있다. 정찰기는 100초 동안 주함포 사거리가 20% 상승하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 전함의 장점 중 하나인 공격 사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다. 7티어 이상 전함은 군함과 함께 이동하며 자동으로 적 항공기를 공격하는 사출 전투기도 활용 가능하다. 지속되는 90초 동안 자체적인 대공 능력이 크게 상승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전함은 다른 함종에 비해 이동 속도가 느려 기동성이 뒤쳐진다



▣ 안정적인 위치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전함 기본 운용법

전함은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이는 공격 사정거리가 길다는 장점을 살리기 위한 방법이며 근접전을 노리고 다가오는 적 군함으로부터 생존력을 높이기 위한 선택이다. 일반적으로 아군의 구축함, 순양함을 지원한다는 생각으로 안정적인 운용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함은 느린 이동 속도와 선회 속도를 갖추고 있어 적에게 공격 당하기 시작하면 회피 기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다른 군함과 떨어져 돌출 된 전함은 회피 기동이 좋지 않기에 상대방에게 좋은 먹잇감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전함을 플레이할 때에는 아군과 함께 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전함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항공모함의 뇌격기, 구축함의 어뢰를 아군의 도움을 받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순양함 곁에서 자리를 잡고 공격을 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 구축함이 다가오더라도 순양함의 도움을 받아 격침시키기 수월하고 대공 능력에서도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전함에게 가장 까다로운 존재는 어뢰다. 선회 속도가 빠르지 않기에 조금만 늦게 발견하더라도 전함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항상 뇌격기의 이동 경로와 구축함 경로를 파악하고 미리 선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위치 선정을 잘못하여 혼자 돌출되면 집중 공격에 당할 가능성이 높다


전함이 익숙하지 않다면 주함포 사격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기본적으로 전함은 다른 함종에 비해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어 먼 거리에서 사격을 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구축함과 순양함에 비해 탄착 시간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 일명 '리드샷'으로 불리는 예측 사격도 쉽지 않다.

따라서, 숙련도가 높아지기 이전까지는 일제 사격은 자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 발 우선 사격을 통해 포탄이 날아가는 방향과 거리를 가늠한 뒤, 적을 타격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서면 일제 사격을 진행하도록 하자.

또한 주함포 장전 시간이 길다는 특징도 명심해야 한다. 전함은 주함포 장전 시간이 매우 길다. 1초가 소중한 긴박한 전투 상황에서는 매우 길게 체감되는 수준이다. 이는 전함의 공격이 실패한다면 상대방은 큰 부담 없이 일방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항상 신중한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사용 가능한 모든 주함포로 공격을 한 뒤에는 재장전이 완료될 때 까지 회피 기동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 주함포 재장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신중한 공격이 필요하다


전함은 일반적으로 철갑탄을 주력으로 사용한다. 철갑탄은 군함의 장갑을 관통해 내부에서 폭발, 피해를 주는 탄종이다. 전함은 강력한 공격력을 갖추고 있어 순양함, 구축함에 비해 적의 장갑을 관통하는 데 수월하다. 철갑탄으로 집중 방호 구역 명중에 성공할 경우 한 번에 상대를 격침시키를 성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다만, 장갑이 너무 얇은 구축함 등을 철갑탄으로 공격할 경우 폭발없이 관통만 이루어지는 '과관통'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상황에 따른 고폭탄 선택도 필요하다. 고폭탄은 선체 외벽에 폭발, 피해를 주는 탄종으로 화재 등의 상태 유발을 일으키는 데 능하다. 같은 함종인 전함을 상대하거나 본인보다 티어가 높은 배를 상대할 때에는 장갑 관통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 이럴 때 고폭탄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피해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

이러한 탄종 선택은 상대의 공격을 받기 전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탄종 변경에는 일정 대기 시간이 필요하기에 전투 상황에서 시도할 경우 해당 시간 동안 공격을 진행할 수 없다. 적 군함의 시야가 확보되면 사용할 탄종을 결정하도록 하자.

▲ 철갑탄은 적의 장갑을 관통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국가별 전함의 특징과 추천 군함

■ 미국 - 준수한 수준의 장갑과 대공 능력, 우수한 선회력도 보유

미국 전함은 7티어까지 준수한 장갑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른 국가 전함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선회 속도를 보유하고 있어 S자로 움직이는 회피 기동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대공 화력이 뛰어나 상대 항공기 방어도 수월하다.

그러나, 주함포의 공격 사정거리가 다른 국가에 비해 짧다. 특히 주함포의 사정거리는 타 국가 전함과 교전을 진행할 때 치명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약점이다. 상대는 사정거리 내에서 공격을 가할 수 있으나, 미국 전함은 거리가 부족해 후퇴하거나 위험을 무릎쓰고 전방으로 진입해야 공격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7티어까지는 동급 다른 국가의 전함보다 이동 속도가 느리다.

미국 전함 중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군함으로는 4티어 Wyoming과 6티어 New Mexico가 있다. Wyoming은 주함포가 총 12개로 출중한 화력을 자랑한다. 여기에 튼튼한 장갑을 갖추고 있어 적의 공격에 쉽게 쓰러지지 않는 단단함도 갖추고 있고, 연구를 통해 대공 능력도 얻을 수 있어 팔방미인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6티어 New Mexico도 총 12개의 주함포를 가지고 잇다. 이동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53,000을 넘어가는 훌륭한 내구도를 갖추고 있어 생존력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선회 속도가 매우 훌륭하여 회피 기동에도 강점을 보인다.

▲ 미국 4티어 전함 Wyoming은 다수의 함포로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다


■ 일본 - 상당한 주함포 사정거리, 포탄 밀집도도 높다

일본 전함은 동티어 다른 군함에 비해 공격 사정거리가 길다. 이를 바탕으로 전함간의 포격전에서 선제 공격을 통한 주도권을 가져오기 수월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대부분 안정적인 집탄률을 보여주기에 원하는 지점에 안정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특이점으로, 5티어 이하의 일본 전함은 동급 다른 전함에 비해 빠른 이동 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이후 티어가 상승할 수록 이동 속도의 강점은 약화되나 대신 튼튼한 장갑을 바탕으로 내구도가 강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상위 티어 군함에서는 미국, 독일보다 대공 방어 능력이 뒤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추천하는 일본 전함은 5티어 Kongo와 6티어 Fuso다. Kongo는 주함포 숫자가 8개로 많은 편은 아니지만 전함답게 상당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빠른 이동 속도를 바탕으로 전장을 휘저을 수 있고 장갑도 두터워 쉽게 상대하기 어려운 전함으로 손꼽힌다. 6티어 Fuso는 Kongo에 비해 속도가 크게 감소하나, 12개의 함포를 보유하고 있어 상당한 화력을 자랑한다. 단, 장갑 두께는 동급 다른 국가에 비해 얇은 편에 속하기에 회피 기동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

일본 전함을 대표하는 10티어 Yamato도 있다.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Yamato는 압도적인 화력의 주함포를 갖추고 있어 거함거포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장갑 수치 또한 상당해서 철갑탄 위주의 포격전이 펼쳐지는 전함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 Fuso는 12개의 주함포를 통한 화력을 자랑한다


▲ 10티어 Yamato는 엄청난 공격력과 크기를 갖추고 있다


■ 독일 - 근접전에 특화된 독일 전함, 고성능 부무장은 덤!

일반적으로 독일의 전함은 다른 국가 군함에 비해 짧은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를 보완할 수 있는 주함포의 빠른 재장전 시간과 포탑 선회 속도, 튼실한 방어 능력을 갖추고 있어 거리를 좁히며 공격을 가하는 근접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큰 특징은 5티어부터 터틀백식 방어 구조가 적용되어 일명 '시타델'로 불리는 집중 방호 구역 관통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독일 전함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 그 어떤 군함에게도 쉽게 관통을 허락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군함과 다르게 측면을 노출하며 화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활용하는 데 있어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전반적으로 부무장의 성능도 훌륭하다. 고티어에서는 사정 거리가 7km 이상이 되며, 화력 자체도 강력하기에 독일 전함을 노리고 달려드는 구축함에게 위협이 되는 수준이다. 반면, 어뢰에 대한 방어 능력은 미국, 일본보다 뒤쳐지는 편이고 고폭탄 대미지가 낮아 철갑탄 위주의 플레이가 강요된다는 단점을 가진다.

5티어 Konig. 10티어 Grober Kurfurst 등이 독일 전함을 대표한다. Konig는 앞서 말한 터틀백식 방어 구조가 적용된 군함이다. 주포탑의 회전 반경이 상당히 넓어, 전투 상황에서 모든 주포함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바탕으로 화력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준수한 이동 속도와 장갑을 가진 매력적인 군함이다. 최고의 크기를 자랑하는 10티어 Grober Kurfurst도 강력한 주함포와 부무장, 105,800에 이르는 내구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화력은 물론, 준수한 이동 속도와 장갑까지 갖춘 독일 5티어 전함 Konig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