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종류별 승리 조건을 파악하라! 게임 유형의 종류와 특징
월드 오브 워쉽의 전투 모드는 크게 연습 전투와 무작위 전투로 나뉜다. 연습 전투는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AI를 상대로 대전을 펼치는 것으로, 계정 계급 1부터 진행할 수 있다. 계급 3부터는 유저를 상대로 플레이하는 무작위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13계급과 14계급에는 각각 랭크 전투와 팀 전투도 활성화 된다.
전투 모드를 선택하고 화면 상단 중앙의 '전투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매칭이 시작된다. 그리고 플레이 할 맵과 게임 유형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게임 유형은 일반전, 점령전, 중앙 점령전으로 구분되며 각기 다른 승리 조건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적 군함을 격침시키면 이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이 외 점수 획득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유형별 승리 조건을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전 : 상대편 기지를 점령하거나 모든 군함을 격침하면 승리한다!
일반전의 승리조건은 적 함정을 모두 격파하거나 적 기지를 점령하는 것이다. 승리조건을 만족시킨다면 게임은 바로 종료된다. 만약, 양팀 모두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대전 시간 종료 후 군함 격침 상황으로 획득한 점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기지는 아군과 적군에 각각 하나씩 존재하며, 팀별로 처음 시작하는 지점과 가까운 거리에 형성되어 있다. 적의 베이스에 진입하면 점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전에서 점령에 소요되는 시간은 군함 한 척 기준으로 3분이며, 해당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게임은 승리로 종료된다. 점령 도중 공격을 받으면 누적된 점령 수치의 일부가 삭감되며, 점령지에 적 군함이 진입하면 점령 자체가 중단된다.
전투에 돌입하면 아군과 적군은 300점의 점수를 가지고 시작한다. 적군 격침과 아군 침몰 상황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항공모함 격침 시 45점, 전함은 45점, 순양함, 구축함은 각각 35점과 30점을 얻을 수 있다. 아군 군함이 격침당하면 점수가 감소되는데, 항공모함이 65점, 전함이 60점, 순양함과 구축함은 침몰 시 50점, 45점을 잃게 된다.
해당 점수는 양팀이 제한 시간 내에 승리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승,패를 가리는 요소다. 일반적으로 20분의 제한 시간이 주어지며, 시간이 지난 뒤에는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 점령전 : 중앙 지역에 있는 3~5개의 거점 점령과 군함 격침으로 점수를 획득하라!
점령전의 승리조건은 상대보다 먼저 1,000점을 달성하거나 적 군함을 모두 격침하는 것이다. 제한 시간 내에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한다.
맵의 중앙 지역에 3~5개의 거점이 존재하는데, 이를 점령하면 일정 시간마다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상대 군함 격침, 아군 군함 침몰에 따른 점수 상승 및 감소 수치는 일반전과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거점 하나를 점령하면 매 5초마다 3점을 얻을 수 있다.
각 거점 점령에 필요한 시간은 45초로, 다른 게임 유형에 비해 짧은 시간이기에 한 순간의 방심은 거점 점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거점 점령 시도 시 공격을 당하면 일부 수치가 감소되고, 적군 군함이 진입할 경우 점령이 중단된다는 점은 일반전과 동일하다.
특이점으로 맵에 따라 일부 규칙이 변경되기도 한다. 한 예로, '원반'에서는 각 팀이 거점 하나씩을 가지고 전투를 시작한다. 군함 격침 및 침몰로 변경되는 점수는 동일하나, 거점 유지 획득 점수가 매 9초당 4점 추가로 기본적인 점령전과 차이가 있다.
▣ 중앙 점령전 : 과녁 형태의 세 개의 원 중 가장 안쪽 구역 확보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중앙 점령전에서는 맵 중앙 지역에 있는 과녁 형태의 구역 점령과 군함 격침을 통해 상대보다 먼저 1,000점을 획득하면 승리할 수 있다. 적군 격침 및 아군 침몰로 획득 및 상실하는 점수는 다른 게임 유형과 동일하다.
중앙 점령전의 가장 큰 특징은 구역이다. 보통 맵 중앙 지역에 세 개의 원이 합쳐진 과녁 형태의 모습으로 넓게 구성되어 있다. 각 구역을 점령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60초고 점령 완료 시 구역별로 4초 당 3점을 얻을 수 있다. 즉, 한 팀에서 세 구역을 모두 얻는다면 4초에 9점을 획득하게 된다.
중심부에 있는 구역을 점령하면 외곽 구역도 자동으로 가지게 된다. 따라서, 안쪽 구역 확보가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안쪽 구역 점령 시도 시에는 외곽 지역의 점령 수치도 함께 상승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투 모드를 선택하고 화면 상단 중앙의 '전투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매칭이 시작된다. 그리고 플레이 할 맵과 게임 유형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게임 유형은 일반전, 점령전, 중앙 점령전으로 구분되며 각기 다른 승리 조건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적 군함을 격침시키면 이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이 외 점수 획득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유형별 승리 조건을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전 : 상대편 기지를 점령하거나 모든 군함을 격침하면 승리한다!
일반전의 승리조건은 적 함정을 모두 격파하거나 적 기지를 점령하는 것이다. 승리조건을 만족시킨다면 게임은 바로 종료된다. 만약, 양팀 모두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대전 시간 종료 후 군함 격침 상황으로 획득한 점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기지는 아군과 적군에 각각 하나씩 존재하며, 팀별로 처음 시작하는 지점과 가까운 거리에 형성되어 있다. 적의 베이스에 진입하면 점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전에서 점령에 소요되는 시간은 군함 한 척 기준으로 3분이며, 해당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게임은 승리로 종료된다. 점령 도중 공격을 받으면 누적된 점령 수치의 일부가 삭감되며, 점령지에 적 군함이 진입하면 점령 자체가 중단된다.
전투에 돌입하면 아군과 적군은 300점의 점수를 가지고 시작한다. 적군 격침과 아군 침몰 상황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항공모함 격침 시 45점, 전함은 45점, 순양함, 구축함은 각각 35점과 30점을 얻을 수 있다. 아군 군함이 격침당하면 점수가 감소되는데, 항공모함이 65점, 전함이 60점, 순양함과 구축함은 침몰 시 50점, 45점을 잃게 된다.
해당 점수는 양팀이 제한 시간 내에 승리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승,패를 가리는 요소다. 일반적으로 20분의 제한 시간이 주어지며, 시간이 지난 뒤에는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 점령전 : 중앙 지역에 있는 3~5개의 거점 점령과 군함 격침으로 점수를 획득하라!
점령전의 승리조건은 상대보다 먼저 1,000점을 달성하거나 적 군함을 모두 격침하는 것이다. 제한 시간 내에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한다.
맵의 중앙 지역에 3~5개의 거점이 존재하는데, 이를 점령하면 일정 시간마다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상대 군함 격침, 아군 군함 침몰에 따른 점수 상승 및 감소 수치는 일반전과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거점 하나를 점령하면 매 5초마다 3점을 얻을 수 있다.
각 거점 점령에 필요한 시간은 45초로, 다른 게임 유형에 비해 짧은 시간이기에 한 순간의 방심은 거점 점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거점 점령 시도 시 공격을 당하면 일부 수치가 감소되고, 적군 군함이 진입할 경우 점령이 중단된다는 점은 일반전과 동일하다.
특이점으로 맵에 따라 일부 규칙이 변경되기도 한다. 한 예로, '원반'에서는 각 팀이 거점 하나씩을 가지고 전투를 시작한다. 군함 격침 및 침몰로 변경되는 점수는 동일하나, 거점 유지 획득 점수가 매 9초당 4점 추가로 기본적인 점령전과 차이가 있다.
▣ 중앙 점령전 : 과녁 형태의 세 개의 원 중 가장 안쪽 구역 확보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중앙 점령전에서는 맵 중앙 지역에 있는 과녁 형태의 구역 점령과 군함 격침을 통해 상대보다 먼저 1,000점을 획득하면 승리할 수 있다. 적군 격침 및 아군 침몰로 획득 및 상실하는 점수는 다른 게임 유형과 동일하다.
중앙 점령전의 가장 큰 특징은 구역이다. 보통 맵 중앙 지역에 세 개의 원이 합쳐진 과녁 형태의 모습으로 넓게 구성되어 있다. 각 구역을 점령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60초고 점령 완료 시 구역별로 4초 당 3점을 얻을 수 있다. 즉, 한 팀에서 세 구역을 모두 얻는다면 4초에 9점을 획득하게 된다.
중심부에 있는 구역을 점령하면 외곽 구역도 자동으로 가지게 된다. 따라서, 안쪽 구역 확보가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안쪽 구역 점령 시도 시에는 외곽 지역의 점령 수치도 함께 상승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